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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핑런 킹덤] 토핑 강화 기준 정리 -심화편-

KSerin 2021. 11. 6.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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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cafe.naver.com/crkingdom/2006594

 

 

안녕하세요 햇날입니다.

쿠키런 킹덤은 가히 토핑런 킹덤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토핑이 굉장히 중요한 게임입니다.

지속적인 현질을 하지 않는 이상 에픽 토핑과 토핑 조각을 모으려면 상당한 시간을 쏟아야 합니다.

이렇게 제한적인 상황에서 가장 이상적인 토핑을 얻기 위해 우리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무지성 강화를 피해 최소한의 투자로 최고의 효율을 얻기 위해서는 강화에 대한 기준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은 토핑작을 위한 토핑 강화 기준을 제시하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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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 주의사항.

1. 에픽 토핑의 전체적인 개수가 부족하신 분들은 일단 12강 토핑을 많이 만드는데 주력하세요.

예를들어 홀리베리에 끼워줄 피감토핑 5개도 없는데 처음부터 제가 제시한 기준 맞춰서 토핑작 하시다간 영영 홀리베리를 못쓰실 수도 있습니다. 토핑작은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습니다. 일단 12강 5개 만들어서 박아두고, 좋은 거 나올 때마다 하나씩 바꿔주면서 스펙업을 하는겁니다! 따라서 이 글은 완전 뉴비분들이 따라하시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최소 아레나덱, 토벌덱 하나씩에 사용할만한 에픽 토핑을 확보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공략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2. 제가 드리는 기준은 결과론적인 이야기는 최대한 지양하고, 손익을 따져서 접근한 기준입니다.

물론 어떤 토핑이 6강에 이효증 떠도 9강에 피감 뜰 수 있습니다. 더 심하면 6강 이효증 9강 해효감 나와도 12강에 피해감소 뜰 수 있습니다. (저도 그런 토핑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결과적인 이야기고, 12강까지 사용하는 골드와 토핑 조각은 꽤나 많이 들어갑니다. 이런 손실을 감수하면서 6강 이효증을 강화하고 싶다! 말리지 않습니다. 제가 드리는 기준은 정답이 아닌 참고할 만한 하나의 의견으로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이 글은 주류 토핑인 에픽 등급의 라즈베리, 초콜릿칩, 아몬드 토핑에 대해서만 다룹니다.

공속, 해효감, 체력, 치확증 등 특수 상황에서 사용되는 토핑들에 대해서는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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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며

에픽 토핑은 +6, +9, +12 강일 때 부가옵션이 하나씩 붙습니다.

붙을 수 있는 옵션은 다양하며 그 수치도 다양합니다.

공격력 토핑을 강화해도 공격력 부가옵션이 뜰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공공 처럼 중복해서 옵션이 붙진 않습니다.

이 중에는 쓸만한 옵션도 있고, 아닌 옵션도 있는데, 강화하는 토핑 종류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라서 +6강에 첫 부가옵션을 보고, 더 강화를 할지 분해할지 결정합니다.

1. +6 강화 분기점

+6강 분기점

각 옵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0순위 - 피해감소

쿠키런 킹덤은 피감런 킹덤입니다. 피해감소가 최곱니다.

처음에 이 옵션이 떴다? 조건을 만족한다면 +9강 볼 것도 없이 프리패스로 +12강 달립니다. (아래 <주의> 참고)

<주의> 다른 공략들을 보시면 피해감소가 나오더라도 너무 낮은 수치라면 분해하라는 글을 보셨을겁니다.

하지만 피해감소 수치가 낮게 나와도 나한테 그만한 옵션이 없으면 울며 겨자먹기로 써야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진 토핑들의 평균적인 피해감소 수치를 넘는 수치가 나온다면, 프리패스로 강화합시다.

하지만 위에 말한 것처럼 수치가 낮더라도 이후에 다른 쿠키 줄 것 생각하면 그냥 강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순위 - 쿨타임, 공격력

최고의 옵션입니다. +6강에 이 옵션이 떴다면 머릿속 행복회로가 불타기 시작합니다.

수치가 낮더라도 갈지 않고 킵해둔 뒤 신쿠키 나올 때 토핑 필요하면 강화해서 쓰면 됩니다.

요즘에는 스킬 타이밍을 섬세하게 맞춰줘야 해서 둘 중에는 쿨타임이 좀 더 선호되는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2순위 - 공격속도, 치명타 확률, 체력

첫 옵션으로 떴을 때 1순위 만큼 기분 좋지는 않지만 그럭저럭 9강을 노려볼만한 옵션들입니다.

공격속도는 공속덱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공속덱 외에도 평타 및 스킬 시전 속도를 빠르게 하기 때문에 은근히 전투 양상에 변수를 주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치명타 확률도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보통의 옵션입니다. 다만 토벌전을 위해서라면 침투형 쿠키를 제외한 쿠키들의 토핑에는 치명타 확률 선호하지 않습니다.

체력도 살짝 불안하긴 하지만 피감을 제외한 탱킹 옵션중에는 상급이라 나쁘지 않습니다.

3순위 - 해로운 효과 감소, 치명타 피해감소, 방어력

여기서부터는 첫 옵션으로 뜨면 기분이 안좋습니다. 3, 4순위 옵션은 첫 옵션으로 붙기에는 적절하지 않고, 이미 피감이 붙은 토핑에 부가로 붙을 때 나쁘지 않은 옵션입니다. 이 옵션들은 +6강에서 살려도 +9강에서 좋은 옵이 뜨지 않으면 바로 분해당할 운명입니다.

해로운 효과 감소는 디버프나 상태이상에서 빨리 벗어나게 해주는 옵션인데, 경우에 따라 스턴에서 먼저 풀려나야 하는 쿠키에게 줄 수 있기 때문에 킵하기도 합니다.

치명타 피해감소는 이전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다가 치명타 데미지가 아파져서 살짝 주가가 올랐습니다.

방어력은 탱킹 옵션 중에서는 제일 좋지 않습니다.

4순위 - 이로운 효과 증가 - 그냥 갈아버리세요. 부정탑니다.

2. +9 강화 분기점

치열한 기준을 뚫고 +9강까지 도달한 토핑들, 하지만 +9강은 훨씬 더 엄격한 기준으로 심사합니다.

앞으로 붙을 부가옵션이 +12에 하나 남았기 때문에 +6, +9 강에서 어떤 옵션이 떴는지에 따라 갈립니다.

+6, +9에서 붙은 옵션 중에

-1. 피해감소가 붙었다 > +12까지 강화

-2. 공격력, 쿨타임 두 개가 붙었다 > +12까지 강화

-3. 공격력 or 쿨타임 + 다른 옵션이 붙었다 > 선택

-4. 피해감소, 공격력, 쿨타임 아무것도 안 붙었다 > 분해

(물론 어느정도 예외는 있습니다)

두 개의 부가옵션이 붙는 동안 피해감소가 없다면, +12 때 피해감소를 띄워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리스크가 큽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분해가 있고 선택이 있습니다. 저였다면 선택, 분해 두 개 다 분해해버리지만 +12강에 피해감소가 붙는 짜릿한 역전을 노려보고 싶으시다면 선택 항목도 강화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라즈베리 +9 분기점

라즈베리는 공격력 - 치명타 확률이 붙은 경우 뱀파이어 세팅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피감이 없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초콜릿칩 +9 분기점

아몬드 +9 분기점

3. 마치며

제가 이렇게 저렇게 토핑 강화 기준을 설명드렸지만, 세상에 나쁜 토핑은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결국에는 다 두면 언젠가는 쓰인다는 말인데, 그것도 어느 정도 봐줄만한 토핑은 되어야 쓰지 않겠습니까?

이 기준으로 +12강을 올리셨는데 유효옵이 없다고 분해하지 마세요! 적어도 유효옵 한 두 개 붙은 애들이니 언젠간 쓰입니다.

사실 이 정도의 토핑작을 하실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필요 옵션에 대한 감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구구절절 쓴 것 같습니다. 하지만 누구든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토핑런 킹덤] 토핑 강화 기준 정리 -심화편- (쿠키런 킹덤 공식카페) | 작성자 햇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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